이승만의 생애와 건국비전 > 관련서적

본문 바로가기

관련서적

이승만의 생애와 건국비전

페이지 정보

조회 2,320회

본문

989bde25d131205b99ca1812e692c7ef_1598997397_071.jpg


저자가 이승만 연구를 시작한 지 24년 만에 집필한 것이다. 3·1운동 이후의 독립운동을 중점적으로 다루었고 이승만의 생애에 관련된 사진자료를 풍부하게 실었다. 이승만이 동·서양 학문에 두루 통달했던 천재로서, 배재학당을 졸업한 때부터 호놀룰루에서 서거한 1965년까지 한 시도 쉬지 않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최선을 다했던 위대한 애국자임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승만이 고집스럽게 친미 외교 독립 노선에 집착한 나머지 자기와 정견을 달리하는 다른 많은 독립운동가와 융화하지 못해 그들로부터 소외· 배척당하는 고초를 겪었다는 사실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그가 원칙적으로 친미 외교 독립 노선을 추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시종일관 반탁·반공·반소·반좌우 합작 입장을 고수했기 때문에 1941년부터 1947년까지 미 국무부 및 미군정과 사사건건 충돌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밝히고자 한다.



<출판사 서평>

◎저자가 이승만을 알게 된 동기

저자 유영익은 서울대 정치학을 졸업하고 미 하버드(Harvard)대 인문대학원에서 한국 근·현대사를 연구한 국사학의 만학도(晩學徒)이다.‘4.19세대’인 저자는 1960년까지는 이승만을 ‘부패·무능한 통치자’로 여기고 그에 관해 아무런 관심도 기울이지 않았다.

그런데 1964년 하버드대 도서관에서 우연히 이승만의 처녀작인 ‘독립 정신(1910)’을 발견하여 읽게 되었고 그가 20세기 초 한국의 최고 선각자요 빼어난 문장가임을 깨닫고 그때부터 그를 새롭게 평가하기 시작했다.

◎이번에 집필한 책은

이 책은 저자가 이승만 연구를 시작한 지 24년 만에 집필한 것이다.

이 책에는 3·1운동 이후의 독립운동을 중점적으로 다루었고 이승만의 생애에 관련된 사진자료를 풍부하게 실었다.

이 책을 통해서 이승만이 동·서양 학문에 두루 통달했던 천재(天才)로서, 배재학당을 졸업한 때(1897)부터 호놀룰루에서 서거한 1965년까지 한 시도 쉬지 않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최선을 다했던 위대한 애국자임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승만이 고집스럽게 친미 외교 독립 노선에 집착한 나머지 자기와 정견을 달리하는 다른 많은 독립운동가와 융화하지 못해 그들로부터 소외· 배척당하는 고초를 겪었다는 사실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그가 원칙적으로 친미 외교 독립 노선을 추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시종일관 반탁·반공·반소·반좌우 합작 입장을 고수했기 때문에 1941년부터 1947년까지 미 국무부 및 미군정과 사사건건 충돌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밝히고자 한다.

◎이 책의 세 가지 특징

첫째, 이승만의 생애와 사상을 실증주의적 방법론에 입각하여 가치중립적으로 다룸으로써 ‘또 하나의’ 영웅전(eulogy)이 아니라 객관적인 이승만 전기가 되도록 노력하였다.

따라서 주인공 이승만과 궤를 달리 했던 그의 정적(政敵)들에 대해서도 되도록 많이 논급함으로써 독자들이 이승만을 공정하게 인식, 평가할 수 있게끔 서술했다.

둘째, 소수의 이승만 전문가보다도 일반 교양인을 대상으로 쓴 책이다. 따라서 본문에서 저자의 주장이나 창견을 되도록 간단, 명료하게 했고 보충 정보는 모두 주(註)에서 다루었다. ‘이승만 연표’ 및 ‘참고문헌’은 이승만 연구자들에게 긴요한 가이드로 제공했다.

셋째, 이승만의 생애와 활동에 관련된 사진들을 풍부하게 게재함으로써 독자들이 재미있고 실감나게 읽을 수 있도록 했다.



<목 차>

제1부 이승만의 생애

제1장 민주 투사의 탄생

제1절 가족

제2절 전통적 교육과 신식 교육

제3절 한성감옥 생활

제2장 최초의 대미 외교와 미국 유학

제1절 최초의 대미 외교

제2절 조지 워싱턴대학교 유학

제3절 하버드와 프린스턴대학교 대학원

제4절 유학 기간의 국권수호운동

제3장 열정적으로 일했던 서울YMCA의 1년 반

제1절 썰렁했던 금의환향

제2절 서울YMCA 학감으로서의 활동

제3절 종교적 망명

제4절 일본에서의 선교 활동과 미니애폴로스 회의 참가

제4장 하와이에서의 교육?선교 사업

제1절 하와이에서의 첫 사업

제2절 한인기독학원

제3절 한인기독교회

제4절 이승만과 박용만

제5절 주위의 여인들

제5장 상하이 임정의 임시대통령

제1절 3.1운동 전후의 동정

제2절 한성임시정부 집정관총재(대한민주국 임시대통령)

제3절 구미위원부

제4절 상하이 밀항과 임시대통령직 수행

제5절 워싱턴회의에서의 외교 실패와 상하이 임정에서의 임시대통령직 탄핵?면직

제6장 동지식산회사의 파산, 제네바?모스크바 외교 행각, 새로운 인연과의 만남

제1절 동지식산회사의 실패와 하와이에서의 이승만 격하 운동

제2절 제네바와 모스크바에서의 외교?선전 활동

제3절 프란체스카 도너와의 결혼

제7장 충칭 임정 승인 획득을 위한 외교?선전 활동

제1절 워싱턴D.C.에서의 임정 승인 획득 노력

제2절 ‘카이로 선언’의 숨은 공로자

제3절 샌프란시스코 연합국회의에서의 ‘얄타 밀약’ 폭로

제4절 이승만 외교 활동의 훼방자들

제8장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다

제1절 건국 대업의 성취

제2절 이승만의 집권 비결

제2부 이승만의 건국 비전

1. 기독교 국가 건설

2. 자유 민주공화제 정부 수립

3. 반공 노선의 확립

4. 평등사회의 실현

5. 국민 교육과 상공업 진흥을 통한 문명 부강국 건설

부록

주(註)

연표

참고문헌

색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Miracle of Korea All rights reserved